본문 바로가기
건축가의 시선/독일에서 건축하기

독일의 잡플레닛! Knunu에서 어떤 회사가 좋은지 알아보세요.

by 도이치아재 2021. 4. 21.

취업하고 싶은 회사에 대해 가장 궁금한 것이 바로 직원들이 생각하는 회사의 평판일겁니다. 내가 그 회사의 직원이 되보지 않는 이상... 경험할 수 없는 것들을 알 수 있다면?! 이 얼마나 좋을까요!?

한국의 잡플레닛(익명의 직원들이 회사를 평가하는 플랫폼)이 있다면, 독일에는 Knunu가 있습니다. 잡플레닛과 같은 방식으로 자신이 다니는 회사를 평가하고, 여러 사람들이 그 회사가 괜찮은 곳인지 짐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마운(?) 웹사이트죠.

www.kununu.com/

Arbeitgeber bewerten ✍️ Finde deinen besten Arbeitgeber 🤝

Nutze deine Stimme und verrate uns, wie die Unternehmenskultur deines Arbeitgebers wirklich aussieht. Ist dein Arbeitgeber modern oder traditionell? Wie gestalten sich Führung, Work-Life-Balance und der Umgang im Team? Deine Stimme zählt.

www.kununu.com

오늘 갑자기 이 Knunu라는 사이트를 언급하는 이유는, 어제 즤 회사에서 아주 흥미로운 회의가 열렸기 때문입니다. 바로 익명으로 작성된 우리 회사 평판을 함께 읽는 것이었죠. 악플읽기 정도로 표현하면 맞을 것 같네요. 겉으로는 '이러이러한 부분이 좋지 않으니 좀 더 개선하기 위해서 여러분의 의견을 듣겠다' 였지만, 막상 들어보니 '우리 평가가 이렇게 안좋은데 너희들이 좀 더 좋은 평가를 써줄 수 없겠니?' 였습니다. 이런 계기로 Knunu에 대해 한번 소개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네요.

아... 음... 왠지 또 회사 뒷담화 하는 글이 될 것 같은데...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 혹시나 제가 회사에 적응못하는 사람으로 보실까봐 미리 말씀드리자면, 전 지금 회사생활에 꽤나 만족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Knunu가 얼마나 유용한지(?) 저희 회사를 예를 들어 함께 보시죠 !

 

 

간략히 보자면, 업무와 월급 - 3점 / 회사 문화 3,1점 / 업무환경 2,4점 / 다양성 3,6 점 으로 아주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 총 4명의 사람이 평가를 했는데요. 누구인지는 익명이라 알 수가 없지만, 그리 크지 않은 회사에서 누가썼는지 지레 짐작이 되긴 합니다. 하하하하. 모든 평가를 여기에 올리는 건 제가 너무 귀찮아서, 임팩트 있는 것만 좀 올려보겠습니다.

 

시대에 뒤떨어진 회사, 많은 일 / 추천하지 않음 :( ㅋㅋㅋㅋㅋ

 

첫번째 사람은 대부분의 항목을 굉장히 부정적으로 평가를 했는데, 딱 하나 최고점을 준 항목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직장 동료는 최고.

 

보통... 윗선이 맘에 안들거나 회사가 맘에 들지 않으면 직원들끼리 똘똘뭉쳐지는 효과가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ㅋㅋㅋ 

 

엉망인 인력관리, 끝이 없는 초과근무... 직원들이 혹사되어진다.ㅋㅋㅋㅋ

 

두번째 사람도 역시 부정적인 평가를 했습니다. ㅋㅋㅋ 참. 신기하게도 평점이 똑같네요. 전 이 말에 100% 공감합니다. 왜 이런말이 나오는지 알고 있기 때문이죠. 하하하하하. 좀 더 치부를 드러내볼까요.

 

업무 분위기 - 최악임. 일은 많은데 인정을 잘 안해줌. 젊고 경험없는 직원들은 (기계처럼)소모되어짐. 그것에 상응하여 직원들의 불만이 높음.ㅋㅋㅋㅋㅋ
근무조건 - 회사 업무환경은 매우 낡았고 스파르타임ㅋㅋㅋ 인체공학적이지 않은 의자, 오래된 컴퓨터. 전체적으로 구두쇠 마인드 쩜. ㅋㅋ  

 

다시 읽어봐도 짧은 문장에 거의 모든게 담겨있는 평가입니다. 지금까지 안좋은 부분만 보여드렸는데, 이제 좋은 평가도 좀 보여드리겠습니다.

 

개조흔 사무실. 거기서 전문적으로 발전할 수 있고, 동시에 재미도 가질 수 있다.

 

오. 이분은 앞의 두분과는 다르게 굉장히 긍정적으로 남겨주셨네요. 뭐가 그렇게 만족스러운지 계속 볼까요.

 

흥미로운 업무 - 아주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있다. 그것들과 함께 하면 시간이 졸라 빨리 간다.

 

일이 다양하고 너무 재미있어서 시간이 빨리 가는 것이 매우 큰 장점이라고 적어놨네요. 저라면 일이 많은 만큼 업무에 치여 스트레스를 받을 것 같은데. 참 긍정적인 분이시군요. 허허. 전 이런 분을 회사에서 본 적이 없는데. 허허. 이상하네요. 수상합니다. 이쯤 되면 작성자가 누구인지 의심이 갑니다. ㅎㅎㅎㅎ

 

일과 삶의 균형 - 모두를 위해 집중력있게 일하는 시간이 있다. 몇몇의 촉박한 업무플랜이 있고, 거기에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지만... 팀이 함께 일을 한다면, 모든 일은 술술 잘 풀린다.

 

뭔가 평가가 앞선 두분과는 굉장히 상반되는 모습인데요. 이 글을 보아하니, 일반 직원이 아니라는 게 명확해지는군요. 제가 아는 한, 우리 회사에 이렇게 긍정적이고... 활기찬 분은 없는 것 같은데 말이죠. 조작의 흔적이 보입니다. ㅋㅋㅋ

뭐 이렇게 짧은 글로 Knunu를 살펴보았는데요. 저희 회사는 큰 회사가 아닌데도, 이렇게 평가가 올라와있는 걸 보니... 대부분의 회사들도 직원들의 평가가 여기에 올려져 있을 겁니다.

이직이나, 독일에서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 쯤 둘러보면 좋은 사이트이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전 그럼에도 만족하며 잘 다니고 있습니다 ^^ 직장생활은 케바케죠. 나만아니면 돼...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