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독일 자동차 정기검사(TÜV)의 모든 것"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오랜만에 정보성 글로 찾아온 것 같네요. 이번 글은 독일에서 자동차를 구매하신지 얼마되지 않으셨거나, 구매 예정이시라면 꼭 알아두셔야할 독일 자동차 정기검사(TÜV)에 관한 글입니다. 꼭 알아야할 것들만 질의형식으로 정리해놨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01. TÜV가 뭔가요?

TÜV는 Technischen Überwachungsveriein의 약자며, 기술감독협회(?)로 번역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단체는 PKW(개인승용차)의 주요점검을 시행하는 조직으로, 자동차 운행에 있어 기술적인 결함이 있는지, 안전한지 등을 법적인 기준으로 평가하는 곳입니다. 기준을 충족시키면 자동차 번호판에 스티커를 붙여주는데, 이는 2년마다 갱신해야합니다.

스티커에서 중요한 숫자는 가운데 숫자와 12시 방향의 숫자 두 가지입니다. 가운데 숫자는 점검을 다시 받아야할 년도이고, 12시 방향의 숫자는 해당 월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위 스티커가 붙은 차량은 2022년 2월달에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02. TÜV와 HU/AU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TÜV도 자동차 검사고...HU/AU도 자동차 검사인데 뭐가 다를까요? 이런 질문을 올리는 걸 보니, 독일인들도 헷갈리나 봅니다. 정확히 말해서 우리가 받아야할 정기 검사는 HU(Hauptuntersuchung, 주요점검)/AU(Abgasuntersuchung, 배기가스 검사)입니다. 지금은 일반 자동차 정비소에서도 HU/AU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지만, 예전엔 TÜV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사람들은 HU/AU 검사를 TÜV라고 으례 말했던거죠 ^^. 독일에서 TÜV를 받아야 한다는 뜻은 HU/AU(자동차 점검)을 받아야 한다는 말로 통용됩니다.

 

 


 

03. TÜV 정기검사의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독일은 인건비가 드릅게 비싸서... TÜV 검사비용도 걱정되셨죠?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순수 검사비용은 110유로 선입니다. 하지만 만약 TÜV 기준을 통과하지 못했다면, 일반 자동차 정비소에서 해당 소모품 등을 교체 후 다시 TÜV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럼 정비소에서 점검 및 교환 비용(차량상태와 정비소에 따라 다름) + TÜV 재검사 비용(약 15유로)가 추가로 들겠네요. 연식이 된 중고차량을 구매하셨다면, TÜV 검사를 해주는 정비소에서 소모품 교환과 TÜV를 함께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야레스바겐이나 새차를 구매하셨다면 바로 TÜV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으시면 문제없이 통과될테니 걱정마세요.

 


 

04. TÜV(HU/AU)에선 무엇을 검사하나요?

TÜV 검사는 기본적으로 안전운행을 위한 법적 기준들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안전벨트가 고장났거나, 브레이크 패드나 너무 낡았으면 당연히 안전을 위협하니 수리해야합니다. 그 밖에도 전조등은 잘들어오는지, 자동차 유리는 멀쩡한지 등 결함여부를 검사합니다. 타이어의 마모상태, 또 차량이 고장났을 때 필요한 안전조끼, 차량용 삼각대 등도 반드시 차량내에 구비되어있어야 하니 검사 받기 전에 꼭 챙기세요.

 


 

05. TÜV(HU/AU)기간 내에 검사를 받지 못하면 어떻게 되나요?

기간 내에 TÜV검사를 받지 못해도 최대 한 달간 벌금없이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달째부터는 15유로, 그리고 4달~8달째에는 매월 25유로씩 벌금을 내야합니다. 그러니 검사를 미루시지 마시고, 제 때 받으셔야겠죠?

 


 

06. TÜV는 얼마나 자주 받아야하나요?

새 차량은 3년 후, 즉 4년 차 때 첫 TÜV 검사를 받아야하고 그 후로는 2년마다 한번씩 검사를 받아 스티커를 갱신해야합니다. 중고차를 구매하셨다면 당연히 2년마다 한번씩 검사를 해야합니다.

TÜV 검사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할 것들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알아보니 그리 복잡하진 않죠? 저도 얼마전에 첫 TÜV 검사를 받았는데, 브레이크 패드가 오래되어서 한번에 통과하진 못했어요. 그래서 단골정비소에 들러 상의 후에 소모품을 교체 후 다시 TÜV 검사를 받았답니다. 이제 2년 동안은 맘편히 운행할 수 있겠네요 ^^

 

그럼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뵐께요! Bis bald!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