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도이치아재입니다. 오늘은 제 이야기가 아닌... 한 청년의 독일취업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하늘씨에 대해 짧게 소개를 하자면, 독일로 오시기 전부터 저와 꾸준히 연락을 주고받았던 분이셨고... 건축설계를 전공으로 하셨습니다. 졸업 후, 한국에서 대략 3년정도의 실무경험을 쌓으시고 독일로 오셔서 어학을 B2까지 마치고, 얼마 전 독일 슈투트가르트한 대형 사무소에 성공적으로 취업을 하셨어요!

(혹시 오해하실까봐 적습니다... 전 이민 브로커가 아니고, 상담이나 조언으로 돈을 받는 사람도 아닙니다. 제 경험이나 제 주변인들의 경험을 토대로 당사자의 큰 방향만 언급해드릴뿐... 결국 모든걸 해내야하는 것은 본인입니다.)

하늘씨와의 인연이 깊은것인지... 제가 사는 슈투트가르트에 취업을 하셔서, 얼마전에 직접 만나뵙고 산책을 하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함께 이야기를 하다가 문득, 그 분의 여정을 제 블로그에 남겨놓으면 다른 분들께 또 신선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는 것이라 생각했기에 문답형식의 텍스트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의 흐름은 독일이민결심, 독일어, 타지살이, 취업, 그리고 제 블로그 이야기 순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인터뷰 내용을 제가 편집해서 올릴까도 생각했지만 날 것 그대로 그 분의 이야기를 전달드리는 것이 더 맞다고 생각하여 원문을 그대로 올립니다. 독일 취업, 이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많은 귀감이 되는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제 블로그의 글들이 많은 도움이 되셨다고 말씀해주신 하늘씨께 저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계속 슈투트가르트에 사는 한국인 건축가로서, 또 친구로서 하늘씨와 인연을 계속 이어나갈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Gnuz 2021.04.12 20:16 신고

    저또한 독일아재님의 글을 읽고 독일 대학원이 아닌 바로 취업을 목표로 한지라 더욱 더 힘이 되는 글이네요! 조금 더 준비해서 출국하는 날까지💪

  2. 앗차 2021.04.15 16:36

    2022년 초 입독을 준비중인 한 사람입니다. 도이치아재님의 블로그는 한줄기 빛이자 희망입니다. ㅎㅎ 글을 보니 저도 힘이 나네요. 2020년에 입독을 계획했었으나 코로나 때문에 좌절되고 다시 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 건축변태 2021.05.03 00:01

    안녕하세요! 현재 5년제 건축학을 졸업하고, 4년차 직장인입니다. 독일유학을 결정하고 나서 여러 대학들을 알아보고 있는데 그와 중에 정보가 없어서 막막하던 차에 이렇게 설명을 잘해주시는 분이 계셔서 용기를 무릎쓰고 몇가지 여쭤보려고 합니다. 슈투트가르트 UNI 와 칼스루에 KIT 지원을 하셨는데, 저도 마침 눈길이 가는 학교였고 , 석사로 진학을 하려고 합니다. 몇가지 여쭤보려고 하는데 연락을 따로 드려도 괜찮을까요?

  4. 2021.08.24 10:10

    비밀댓글입니다

    •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baunetz.de 에 들어가보시면 Job 구인광고를 볼 수 있고요. 그밖에도 Xing.de 나 링크드인... 그리고 각 주의 건축사 협회에 가시면 구인중인 회사 리스트를 볼 수 있을 겁니다 ^^

      혹시 관심있는 회사가 있다면 해당 회사 홈페이지에 대부분 구인광고가 개별적으로 올라와있기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