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생존기록/독일취업 후 기록

[독일취업후]#18. 킨더겔트(육아보조금) 신청 1편 - 온라인 신청

by 도이치아재 2019. 3. 17.

"킨더겔트(독일 육아보조금) 신청하기"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오늘은 "킨더겔트(육아보조금) 신청하기"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00. 들어가는 글


한 가정의 아빠로서 독일살이의 장점을 하나 꼽으라면, 단연 킨더겔트(독일 육아보조금)이 아닐까 생각해요. 독일정부에서 지급하는 킨더겔트라는 보조금은 독일에서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내외국인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는데요, 단기간 지급되는 돈이 아닌 아이가 성인이 될때까지 지급이 되는 보조금입니다.

2019년 현재를 기준으로, 첫째아이와 둘째아이까지 매달 아이 한명당 194유로씩 지급이 되고, 셋째아이부터는 200유로, 넷째아이부터는 225유로가 지급되는 보조금이에요. 신청하는 절차가 오래걸리고 얼핏보면 복잡해보이지만, 모두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니 아이가 있으신 부모라면 꼭!꼭! 놓치지 않고 신청해야 겠지요?

자, 그럼 아래글을 잘 따라오세요!


01. 신청 사이트 접속 및 정보입력


온라인 신청을 위해선, 킨터겔트를 관할하고 있는 독일의 노동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www.arbeitsagentur.de/familie-und-kinder


나오는 페이지 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Kindergeld-Antrag Ausland"를 클릭해주세요. 우리는 독일인이 아니기 때문에 세번째 항목에 속합니다. Ihr Antrag, wenn Sie im Ausland leben oder keine Deutsche oder kein Deutscher sind.(외국에 살고 있거나, 독일인이 아닌 경우)를 클릭하셔야 해요.


그 다음 나오는 항목에 모두 체크 후, Weiter(다음)을 클릭해주세요. 킨더겔트에 대한 설명과 데이터보호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킨더겔트를 처음 신청하신다면, 첫번째 행목을 선택해주세요. 두번째, 세번째 항목은 이미 킨더겔트를 수령하고 있지만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킨더겔트를 신청한적이 없으니 킨더겔트번호도 없습니다. 그냥 공란으로 두고, Weiter를 누릅니다.

신청인의 기본정보를 모두 위와 같이 입력하셨으면 다음을 선택합니다. 특히 Staatsangehörigkeit(국적)엔 Südkorea가 선택지에 없으므로, Übrige를 선택하세요. Familienstand를 Verheiratet로 선택하셨다면, 언제부터 가정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항목이 추가로 뜹니다. 그땐, 혼인관계증명서에 나와있는 날짜를 기준으로 입력하세요.

배우자의 정보까지 입력을 하신 후, Weiter를 눌러주세요.


현재 거주중인 주소지, 그리고 연락가능한 전화번호를 입력하신 후 Weiter를 눌러주세요.

킨더겔트를 신청하려는 우리는 독일에서 살고 있고, 독일 계좌를 갖고 계실테니 Inlandskonto(BIC/IBAN)을 클릭하고 Weiter를 눌러주세요.

소유중인 독일계좌의 IBAN과 BIC코드, 그리고 은행이름을 입력합니다.(그런데 IBAN입력하면 나머진 다 알아서 입력이 되요!) 입력하신 독일 계좌가 본인일 경우 Ja를 체크하시고, 다른 사람(배우자)의 계좌일 경우 Nein을 체크하고, 배우자의 이름을 추가로 작성합니다. 그리고 Weiter를 클릭합니다.

지금까지 입력한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고 싶다면, Ja를 클릭하셔서 수신인의 정보를 추가로 입력합니다. 저는 또 입력하기 귀찮아서, Nein을 클릭했어요. 하하.

Zählkinder란에는 Nein을 선택하고 가볍게 Weiter를 선택합니다. Zählkinder의 정의는 질문을 클릭하시면 자세히 나오는데... 간단히 말해서 자신의 아이지만, 이혼이나 재혼을 이유로 현재 자신과 살고 있지 않는 아이를 말합니다. 독일의 많은 아이들은 이혼가정 혹은 재혼가정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킨더겔트의 중복지급을 방지하기 위해 이런 항목이 존재합니다.


한국가정은 대부분 현재 배우자와 함께 낳은 아이와 살고 있으므로 Nein을 선택해주세요.

이번엔 아이의 정보를 입력할 차례입니다. 아이의 세금번호, 이름, 성, 생년월일, 태어난 곳(기본증명서 기준), 성별을 입력해주세요. 마지막 항목은 아이와 신청인의 관계가 친자인지, 또 아이와 현재 배우자의 관계가 친자인지를 묻는 항목입니다. 한국가정은 대부분 이혼이 없는 가정이실테니, 위 사진과 같이 Eigenes Kind/Adoptivkind(친자, 혹은 입양아)를 선택해주시고, 혹 재혼을 통해 구성된 가정이시라면 상황에 맞는 항목을 선택하신 후 Weiter를 클릭해주세요.

아이에 대한 몇 가지 질문사항이 있데요. 그러니 우리는 가볍게 또 Weiter를 클릭합시다.

킨더겔트를 신청하는 이유에 대해서 묻고 있네요. 저의 경우, 유효한 비자(취업비자)를 받아서 머무고 있기 때문에 Erhalt eines gültigen Aufenthaltsstatus를 선택하고, 처음 비자를 받은 날짜를 입력하였습니다. 독일에서 태어난 아이의 경우, Geburt를 선택하신 후 Weiter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번 항목은 아이가 거주자와 다른 곳에서 살고 있는지, 다른 종류의 킨더겔트를 수령중인지, 5년이내에 독일 외 다른 곳에서 아이 양육비를 받고 있는지에 대한 항목입니다. 아이와 함께 살고계시다면 모두 Nein을 체크하시고 Weiter를 선택해주세요.(한국에서 출국 후 3개월이 지나면, 한국에서 받는 육아보조금이 자동으로 차단됩니다.)


이번항목은 공무원인지? 독일 밖에서 고용주이거나 자신의 사업중인지? .... 독일에 있는 고용주의 요청으로 독일밖에서 살고 있는 건지를 물어보는 겁니다. 이 항목은 해외에 거주하는 독일인들과 관련된 항목으로 우리와 관련이 없습니다. 모두 Nein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다른 아이가 더 있다면 Ja를 클릭하시고, 위의 과정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킨더겔트를 수령하고자 하는 아이가 한명뿐이라면 Nein을 클릭하시고 Weiter버튼을 눌러주세요.

특별히 전할 말씀이 있으시다면 독일어로 작성하신 후 Weiter를 눌러주세요. 전 특별히 할말이 뭐 없더라고요. 공란으로 뒀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킨더겔트를 관할할 가까운 Familienkasse를 선택하신 후, Weiter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모든 과정들을 잘 입력하셨으면, 화면 왼쪽에 초록색으로 모든 항목이 체크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온라인 신청이 끝나면 자동으로 PDF 문서로 저장이 되며, 다운을 받아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휴. 참 입력할게 많죠?


02. 킨더겔트를 위한 서류 챙기기


PDF 파일이 생성되면 챙겨야할 서류목록이 첫 페이지에 써있습니다.

1. Antrag auf Kindergeld(KG1) mit Anlagen Kind : 온라인으로 생성된 킨더겔트 신청서 PDF 출력본

2. Aktueller Aufenthaltstitel des Antragstellers in Kopie : 신청자의 현재 비자 복사본

3. Geburtsurkunde des Kindes in Kopie : 아이의 출생증명서(즉, 기본증명서) 사본

4. Haushaltsbescheinigung mit amtlicher Bestätigung : 암트 직원의 확인이 들어간 거주확인증

5. Erhalt eines gültigen Aufenthaltsstatus ab XX.XX.20XX. : (비자를 연장한 경우) 아이가 독일에 거주한 이후부터 받았던 이전 비자 사본


4번 항목의 Haushaltsbescheinigung mit amtlicher Bestätigung은 자동으로 생성된 킨더겔트 신청서 거의 마지막 페이지에 있습니다. 이 서류를 처음 거주지 안멜둥을 했던 담당자를 찾아가서 안멜둥을 했던 날짜와 사인을 받아오면 됩니다.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 사진에 노란색으로 칠해진 부분을 안멜둥 담당자가 작성 한 후, 확인 도장과 사인을 해줄 겁니다. 이렇게 서류를 잘 준비하셔서, 해당 Familienkasse에 우편 혹은 직접방문하셔서 접수하시면 킨더겔트 신청은 일단 끝내게 됩니다.

제 경우에 킨더겔트 신청부터 수령하기까지 대략 3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독일이란 나라 참 느리네요! Das ist ja so typisch deutsch. 이거 정말 독일스럽군. 이라는 문장이 떠오르네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공감 한번씩 꼭꼭 눌러주세요.


다음에 이어질 킨더겔트 신청 2편에서는 Familienkasse에서 추가로 요구한 서류목록과 킨더겔트를 소급받을 수 있는 기간에 대해서 작성할 예정입니다.


그럼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뵐께요! Bis bald!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