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생존기록/독일입성 후 기록

[독일입성후]#15.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기(슈투트가르트)

by 도이치아재 2017. 10. 12.

"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기(슈투트가르트)"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오랜만에 정보성 글을 업데이트 하네요. 오늘은 한국 운전면허증을 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 신청 한 후기에요. 어렵지 않으니, 가볍게 읽어주세요 :)


00. 들어가는 글


이제 독일에 입국한 지 4달이 되었네요. 그 기간 동안, 합법적인 거주를 위한 서류 처리는 끝냈어요. 그리고 바로 오늘 운전면허 교환 신청을 함으로써, 공증 해 온 서류들을 모두 처리하였네요.^^ (드디어, 귀찮은 거 다 끝났음!!!)

이 글은 슈투트가르트 위주로 작성되어있으나, 다른 지역에 계신 분들도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사료됩니다. Google 맵에 Kfz-Zulassungs und Führerscheinstelle 을 검색하셔서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시면 크게 문제되진 않을거에요. :)

운전면허증 및 기타 공문서 공증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deutschaj.com/15



01. 미리 챙겨갈 서류 준비


한국 운전면허증을 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을 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많지 않아요.

1. 한국 대사관에서 공증받은 운전면허증 서류
2. 한국 운전면허증 원본(카드형태)
3. 여권
4. 여권용 사진 1매
5. 수수료 35유로

운전면허증 교환을 하고자 하는 본인이 직접 신청서류를 지참해야 하며, 대리인이 신청할 수 없습니다.




02. 슈투트가르트 Kfz-Zulassungs und Führerscheinstelle 도착 후 

자, 이제 서류를 챙겼으면 차량 등록사무소&면허증 발급기관(Kfz-Zulassungs und Führerscheinstelle)에 찾아가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도로교통공단과 비슷하다고 이해하시면 되요^^

- 주소 : Krailenshaldenstraße 32, 70469 Stuttgart

교통편 : U반 Sieglestaße 역

- 운영시간 : 월~수 : 08시 30분~12시 30분 / 목 : 08시 30분~17시 00분 / 금 : 08시 30분~12시 30분 (목요일을 제외한 나머지 요일은 오전만 운영하니 주의하세요! 아래 사진에 나온 Kfz-Zulassungsstelle는 차량등록 관련 부서, Fuehrerscheinstelle는 면허증 발급 관련 부서입니다. 면허증을 교환하러 왔으니 당연히 Fuehrerscheinstelle의 시간을 체크 해야겠죠?)


이렇게 생긴 건물을 찾으셨으면 잘 찾으신거에요. 그런데 저기가 출입문이 아니라는 사실... 건물 뒷편으로 돌아가면 주 출입구가 있습니다. 


주 출입구에서 본 모습입니다 :) 자, 이제 들어가 볼까요?


문을 열고 들어가시면 번호표를 뽑는 기계가 하나 있어요. 버튼이 총 두 개가 있는데요. 면허증 그림이 그려져 있는 곳의 버튼을 눌러 번호표를 받고, 옆에 있는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


번호표를 뽑았으니 저 계단으로 위로 올라갑니다. 면허증 교환은 Schlter(창구) 1~5번에서 업무를 보고 있으니, 그 앞에서 대기하시면 됩니다. 2층으로 올라가서 복도를 따라 쭉~ 들어가면 맨 끝에 1~5번 창구가 있어요.

Schlater(창구) 에는 전광판을 통해 대기번호와 Schlater 넘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차례가 되면, 해당 Schlater에 가서 준비해온 서류를 보여줍니다. 모든 확인이 끝나면 제 한국 면허증과 여권은 돌려줍니다. 그리고 추가로 직원이 플라스틱 카드 하나를 주면서 수수료를 요청 할 거에요. 그럼 창구 바로 옆에 있는 계단(올라온 곳과 다른 곳)을 이용하여 1층으로 내려갑니다.

플라스틱 카드를 가지고 다시 1층으로 내려와 KASSENAUTOMAT에서 수수료를 지불하시면 되요. 카드와 현금 모두 사용가능하니 편하신 지불방법으로 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지불이 끝나면 2개의 영수증이 나옵니다. CHOI라고 제 이름이 적힌 영수증을 아까 그 직원에게 갖다주어야 해요. 그래야 비로소 운전면허 교환신청이 완료됩니다. STUTTGART라고 적힌 영수증은 그냥 제가 가지면 됩니다. (전 와이프 수수료도 함께 지불해서 총 4개가 나왔네요 ㅎㅎ) 

면허증 교환이 완료되면(약 3-4주) 저희 집으로 우편이 날아올 거에요. 그럼 독일 면허증을 찾으러 다시 방문하면 됩니다.(면허증 수령은 대리인이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 참, 면허증을 수령하러 갈 때 한국 면허증을 꼭 지참해야 한다고 하니 잊지마세요!

쓸 일은 없겠지만, 면허증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네요! 그럼 수령한 다음에 후기를 간단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뵐께요! Bis bald!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