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독일에서 생활비, 얼마나 들까?(3인 가족 기준)"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독일에서의 생활비는 얼마나 드는지, 저희 가족이 어떻게 "생존"하고 있는지 말씀드리려고 해요. 아무래도 가장 민감하고,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궁금한 건 답글 남겨주시면,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00. 들어가는 글


저희 가족은 3인 가정으로 아빠와 엄마, 그리고 만 3세 아이가 있는 가정입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의 한 달 생활비는 얼마나 들까요? 숫자 이야기인 만큼 최대한 간단하고! 잘 보이게! 써볼테니, 저와 함께 가 보시죠!  :)


01.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



A. 집값 : 700유로 (약 70제곱미터), 집주인에게 지불

B. 부대비용(전기, 물, 난방 등) : 150유로, 에너지 회사에 지불

C. 보험료 : 100유로(1인당 33.1유로 X 3명), 마비스타 학생보험(아이포함)에 가입하였습니다.

D. 인터넷 : 25유로 (T-Mobile 인터넷 사용, 모뎀 대여료 포함)

F. 핸드폰 : 14유로(1인당 7유로 X 2명), 핸드폰은 알티톡의 Internet-FlatrateM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 방송수신료 : 17.5유로(방송 수신료는 매달 반.드.시 내야하는 금액입니다)

H. 식비 및 생활용품 : 약 200유로(저희 가족은 하루 1회 한식을 먹으며, 아침과 점심은 빵과 과일, 혹은 시리얼 등으로 대체 합니다. 한식 재료는 이곳에서 구매하기 보다 장모님께서 간혹 보내주시는 소포에 많이 의존 하고 있습니다.(역시 우리 장모님 최고!) 한식 재료 구입에 드는 비용은 현지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야채, 그리고 쌀 말고는 따로 없습니다. 또한 외식은 일체 하지 않습니다.

I. 아이 유치원 비용 : 약 300유로(사립 유치원, 점심 값 포함), 현재는 지출되지 않고 있으나 내년 1월부터 지출 예정입니다.

이렇게 대략 한달에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비용만 1,506.5유로(약 1,500유로)입니다.

아이 유치원의 경우, 현재 자리가 도저히 나질 않아 조금 더 비싼 사립을 보내야 하는 상황입니다.(현재 거주지가 도심 중심지에 가까워 더욱 자리가 안나는 것 같네요...ㅜㅜ)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기준, 시립유치원 비용은 약 180유로(점심 포함)이니, 참고 바랍니다.


02. 그 밖의 지출 비용


그 밖에 지출 비용으로는 초기 정착비용, 어학원 비용, 여행 비용, 기타 수리 비용 등등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 가정의 환경이나 계획에 따라 매우 상이해 질 수 있는 부분이라, 제가 딱히 서술하지 않아도 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독일에서의 예산을 계획하실 때,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그럼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뵐께요! Bis bald!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밤익는냄새 2017.11.19 17:20 신고

    정말 알뜰살뜰 살림을 잘 하시네요. +_+ 저희는 둘인데도 식재료비 사는데만 엄청나게 돈을 써대고 있는데... 도이치아재님 글 보고 반성좀 하고 줄여야겠어요.ㅠ

  2. 김지현 2017.12.01 21:59

    슈투트가르트 집값 이인이 살 집이면 얼마정도 할지 감이 안잡혀요 1LDK정도면 충분한데... 어떨까요?

    • BlogIcon 도이치아재 2017.12.02 03:53 신고

      :) 슈투트가르트 집값은 아마도 뮌헨, 함부르크 다음으로 비쌀 겁니다. 제가 링크해 드린 글을 보면, 독일 부동산 홈페이지가 있는데 그곳에서 집 크기, 방 개수, 지역에 따라 가격을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한번 해보세요 :) 머지않아 오실 계획이시면, 그 홈페이지에 익숙해지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3. 김지현 2017.12.02 13:52

    그러네요 익숙해져야되는데 독일어가 별나라 언어처럼 보여요 ㅜ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