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독일에서 취업비자 연장신청하기 1편"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오늘은 "독일에서 취업비자 연장신청하기 1편"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00. 들어가는 글

어느 덧 시간이 흘러, 다시 한번 비자를 연장 신청해야하는 시점이 다가왔네요. 처음엔 무비자로 독일로 들어와, 어학비자와 임시비자를 거쳐 취업비자까지 흘러왔네요. 이제는 이곳에서 일을 하고 세금을 내고 있으니 비자 연장은 걱정거리가 아니네요. 취업비자 만료가 한달 후라 제가 살고 있는 슈투트가르트 외국인청에 연락해서 테어민(예약)을 해야 합니다.

 


 

01. 이메일로 테어민 잡기

슈투트가르트 외국인청은 이름의 알파벳 순서대로 담당 이메일 창구가 있습니다. 이 이메일 주소로 문의를 하면 빠르면 당일, 늦으면 그 다음날 답장을 받습니다. 다른 도시들은 많이 늦는 곳도 있다고 하니, 슈투트가르트가 아닌 다른 도시 분들은 거주하고 계신 외국인청에 꼭 문의해보세요!

이메일은 아래와 같이 보냈습니다. (문법이나 표현이 틀렸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XXX 입니다. 우리 가족의 비자가 2019년 11월 14일에 만료가 되어, 이것을 연장하고자 예약을 잡고 싶습니다. 물론 전 독일에서 계속 일을 할 생각입니다.
- 11월 6일과 11월 14일 사이에 예약을 해주실 수 있나요?
어떤 서류들을 준비해야하는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02. 답장과 준비서류

정확히 하루 지나 슈투트가르트 외국인청으로부터 답장을 받았습니다.

최씨에게,
당신과 당신가족의 거주허가가 11월 14일에 끝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당신을 위해 2019년 11월 7일 오후 1시에 예약을 잡아두었습니다. Eberhardstr. 35번가 13번 방으로 아래 서류를 들고 오세요.

- 모든 가족들의 유효한 여권
- (아이와 배우자의 정보가 기재된)비자 연장 신청서(첨부참고)
- 회사의 취업사실 및 월급 증명서(첨부참고)
- 지난 3개월 간의 월급명세서
- 가족 모두의 건강보험 증명서
- 가족 모두의 여권사진
- 배우자 임을 증명하는 서류(첨부참고)
- 현 거주지의 집주인이 작성한 거주 증명서(첨부참고)
- 수수료 112. 50 유로(드릅게 비싸넹)

첨부되어 온 파일들

이 서류들을 출력해서 하나는 회사에 작성을 부탁하고, 하나는 집주인에게, 그리고 나머지는 우리 작성해서 준비해가면 됩니다.

 


 

 

 

이렇게 비자 연장을 위한 테어민 날짜가 잡혔네요. 그 전까지 천천히 위 서류들을 준비하면 됩니다. 뭐가 많죠? ㅎㅎ 그럼 다음편에는 취업비자 연장완료 후기를 2편으로 써봐야겠습니다 :)

 

그럼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뵐께요! Bis bald!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