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가의 시선/건축 포트폴리오 만들기

[건축포트폴리오]2-2. 가로와 세로, 그리고 사이즈

by 도이치아재 2019. 7. 2.

"가로와 세로, 그리고 사이즈"

 

00. 들어가는 글

포트폴리오의 목적과 용도를 정하였으면, 어떤 사이즈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것인지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 대학마다 요구하는 사이즈가 각자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어느 나라, 어느 대학, 혹은 어느 회사를 지원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이 먼저 명확해야 합니다. 따라서 먼저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나 회사가 어떤 양식을 요구하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서 포트폴리오의 사이즈 별로 어떤 , 단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01. 가로방향의 포트폴리오

출처 : Arch2O

A4 가로방향으로 틀어 만든 포트폴리오를 말합니다. 작품에 대한 퀄리티가 좋다면, 추천드리고 싶은 형태의 포트폴리오입니다. 강력한 모형사진이나 이미지가 있다면 더할 나위없이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라고 감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펼친 페이지에 하나의 이미지만 들어간다면 아주 시각적 효과를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심사하는 입장에서 넘겨보기 조금 불편한 면이 있지만, 그래도 큼직한 이미지로 임펙트를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취업을 목표로 하신다면 자신의 작품을 가장 크고, 돋보이게 만들 있는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요즘 취업에 성공한 많은 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형태지요. 경험상, 공모전에 많이 참여한 분이라면강력한 이미지를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형태가 가장 효과적일 같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작품이 이미지로 어필하기 힘들 같다고 생각이 된다면 방법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에 퀄리티가 낮은 이미지들이 들어가면 오히려 단점만 부각되기 때문입니다.

 


 

02. 세로방향의 포트폴리오

출처 : juliennolin.com

A4 세로방향으로 세워 만든 포트폴리오를 말하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책의 형태와 가장 가까운 형태의 포트폴리오입니다. 대부분 건축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선택하는 방법으로 가로방향의 포트폴리오보다 아카데믹한 느낌을 있습니다. 많은 해외 대학에서 A4 세로방향으로 세워 만든 포트폴리오 형태를 요구합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보는 책의 형태인 처럼, 여러 책들을 보며 컨텐츠 구성을 어떻게 것인지에 대한 많은 예시를 쉽게 찾아볼 있습니다.

자신의 작품이 큼직큼직한 이미지보다는 설계과정이나 발전과정(스터디 모델 ) 중요하다면, 추천드릴 만한 형태입니다. 일반적인 책자 형태이다보니, 심사를 하시는 분들이 편하게 넘겨볼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가로방향의 포트폴리오보다 이미지 크기가 작게 들어갈 밖에 없으나, 충분히 어필할 만한 크기로 레이아웃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취업을 위해서는 가로방향을, 대학원 진학을 위해서는 세로방향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정해진 법칙은 없습니다. 자신의 프로젝트를 한번 돌아보고, 어떤 방향이 적당한지 고민해보는 것은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첫걸음이니까요.

 


 

03. 그 밖의 사이즈와 형태

위의 형태의 포트폴리오는 모두 A4 기준으로 말씀드렸습니다. A4 가장 대중적이고, 국내, 국외 대학원이든 회사에서든 A4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데 거부감이 없습니다. 제가 추천 드리지 않는 형태는 정사각형 형태입니다.

출처 : Architectural Visualization Portfolio 2016 – The Book

만들어 놓으면 고급스럽기도 하고... 때로는 귀엽고, 이쁘기는 하나 안에 작품 배치하기가 쉽지 않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진을 포함한 대부분의 작품 이미지들은 가로 혹은 세로가 긴 이미지들입니다. 정사각형이 아닌 이미지들을 정사각형의 프레임에 넣는 다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백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사각형의 포트폴리오는 다른 두 형태의 포트폴리오보다 크기가 작기때문에 이미지를 크게 보여줄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잘 디자인된 정사각형 포트폴리오는 정말 이쁘지만... 책 디자인을 업으로 삼지 않은 우리에게 정사각형 포트폴리오를 디자인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아무래도 A4 사이즈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 사이에서, 정사각형으로 만들어진 포트폴리오가 한눈에 들어오기는 하겠지만… 개인적으로 책자의 형태로 자신을 어필하기 보다, 속에 담겨진 작품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있습니다.

오늘은 포트폴리오의 형태와 사이즈에 대해 적어봤는데요. 어떤 방법을 선택하시든, 결국 본인의 판단을 기준으로 합니다. , 형태에 따라 속에 레이아웃이 확연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신의 작품을 한번 돌아보고 부디 신중히 고민하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04. 형태별로 잘 디자인된 포트폴리오

위의 설명한 형태별로 잘 디자인된 포트폴리오를 한번 뽑아봤습니다. 쭈욱 한번 훑어보시고, 포트폴리오를 만드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는 https://issuu.com/ 라는 사이트입니다. Architecture Portfolio 혹은 관심이 있는 대학을 키워드(예를 들어 Architecture Portfolio GSD, GASPP 등) 로 넣어 검색하시면 보다 더 많은 포트폴리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잘 디자인된 정사각형 형태의 포트폴리오를 찾아봤지만, 결국 찾지 못했네요. 그나마... 괜찮은 포트폴리오를 링크합니다.


23년 4월부터 커피챗을 통해 포트폴리오 리뷰를 해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커피챗 앱 -> 포트폴리오 리뷰를 통해 신청하신 후, 포트폴리오 작업을 올려주시면 제가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화면공유는 되지 않지만 실시간으로 함께 포트폴리오를 보며 리뷰해드릴 수 있으니, 보다 포트폴리오를 보다 자세히 발전시키고 싶으신 분은 커피챗으로 신청부탁드립니다. 기존에는 이메일을 통해 글로 제 리뷰를 전달드렸었는데, 훨씬 더 수월하게 진행이 될 것 같네요^^

커피챗 이용이 처음이시라면 처음 한번은 무료쿠폰을 받으실 수 있으니 좋은 기회 놓치지 마세요!

 

 

새로운 커리어 경험의 연결

커피챗

그럼 또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뵐께요! 혹시나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도 한번씩 클릭하는 센스!

무엇보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