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독일계좌 개설하기(도이체방크 편)"


할로! 안녕하세요! 도이치아재입니다. 오늘은 "독일계좌 개설하기(도이체방크 편)"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해요.


00. 들어가는 글


안멜둥(거주등록)서류는 비자가 나오기 전까지 일종의 여권과 함께 신분증 역할을 대신해요.

그러니 독일계좌를 만드실 때 역시 안멜둥 서류가 필요합니다.(안멜둥 서류가 왜 중요한지 아시겠죠!?)

자 그럼 은행으로 가볼까요?


01. 미리 챙겨갈 서류 준비


독일은 케이스바이케이스, 즉 사람마다 요구하는게 다르다는게 이곳에 계신분들의 일반적인 의견 같아요.

보통 독일에서 계좌를 만들 때는 

- 안멜둥(거주등록)서류 원본

- 여권 원본

- 쭐라슝(대학교합격통지서) 혹은 어학원 등록 증명서

이렇게 세 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독일에서 계좌를 만드실 때는 테어민(약속)을 먼저 잡으셔야 해요.


저 같은 경우, 도이체방크에 가서 계좌를 만들어야 하니 테어민(약속)을 잡아달라고 했습니다.

7월 6일 목요일 14시에 테어민을 잡았고, 위 쪽지를 써주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틀 후에 테어민 시간에 방문하여 위 서류를 은행 담당자에게 보여주고 계좌개설을 완료했어요.


02. 왜 도이치방크를 선택했나?


제가 사는 곳은 바텐뷔르템베르크 주에 속해있는 슈투트가르트입니다.

이곳에는 BW BANK (바덴뷔르템베르크 방크)가 정말 많아요. 어딜가나 BW BANK가 있어요.

아무래도 지역은행이라서 많은 것 같아요. 우리나라 부산은행, 대구은행처럼...

그래서 저도 처음엔 도이체방크가 아닌, BW BANK로 계좌개설을 만들러 갔어요. 그냥 가까운 곳에서 돈을 뽑아쓰려고요.


"할로, 나 너희 은행에 계좌를 만들고 싶어. 테어민 좀 잡아줄래?"

"응, 그럼 먼저 너의 비자를 보여줄래? 너의 비자가 확인이 되어야 만들어줄 수 있거든."

"아니야, 내가 알고 있기론 비자를 만들려면 은행계좌가 필요해."

"어? 아닌데. 아마도...우리은행은 비자가 있어야 계좌를 만들어 줄 수 있어." (이 대화에서 담당자가 자신 없는 듯 maybe를 사용했음)

"아, 그래? 내가 잘못 알았나봐. 다시 확인해 보고 올께. 안녕~"

"응. 그래. 다시 한번 알아봐봐, 안녕~"


이렇게 BW BANK에선 훈훈한 퇴짜를 맞았어요. 혹시나 퇴짜를 맞더라도 열을 내거나 흥분하지 마세요.

그냥 얼굴붉히지 말고 나오세요. 그 자리에서 떼쓴다고 되는게 아닙니다.(간혹 그런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사실, 그냥 다른 은행에 가면 되거든요. 어차피 이 나라는 케바케니까...

그래서 근처에 있는 도이체방크에 갔더니 친절히 바로 테어민 날짜와 필요한 서류를 말해주었어요.

역시 케바케죠?


03. 드디어 계좌 개설


테어민 잡은 날 도이체방크를 방문했더니 담당자가 직접 저희 부부를 데리고 자신의 업무실로 안내해 주었어요.

매우 친절했고, 영어로 하나하나 설명해주었습니다.

"계좌를 만드려고 하시는 두분모두 여권과 안멜둥 서류 좀 보여주시겠어요?"

"네, 여기요. 쓰윽."

"학교 합격통지서 좀 보여주시겠어요? 학생인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해요"

"아, 저희는 아직 어학을 하는 어학생이에요. 학교 입학통지서는 없고, 어학원 등록한 증명서는 있어요."

"네. 보여주세요."

"여기요."

"혹시 슈페어콘토(돈을 한꺼번에 예치해놓고, 매달 일정금액까지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을 걸어두는 통장 : 어학 및 대학학생 비자를 받을 때 많이 사용함)를 만드실 건가요?"

"아니요. 일반 통장으로 만들어주세요.(슈투트가르트는 슈페어콘토 없이 일반통장의 잔액만으로도 비자신청이 가능함)"

"남편분은 계좌유지비가 나가고, 와이프분은 아직 만 30세가 나가지 않아서 계좌유지비가 안들어가는 통장으로 만들어드릴께요."

"네~"

"다음주 안으로 카드가 우편으로 갈꺼고요. 그 다음주에 핀번호가 갈꺼고요. 또 그 다음주에 인터넷 뱅킹 비밀번호가 우편으로 갈꺼에요."

"(뭐이리 복잡한지...그냥...)네~~"


저희 부부는 각각 비자를 받고자 하기 때문에 각각 통장을 만들었어요.

1년 후 와이프 융에콘토가 끝나면 통장하나는 없애고 하나로 통합할 예정이에요.

직원 말대로 2주에 걸쳐 인터넷뱅킹 비밀번호와 핀번호가 우편으로 도착했네요.

(아직 와이프의 인터넷뱅킹 비밀번호가 오지 않았는데...내일 한번 물어봐야겠어요)


이렇게 버벅이는 영어로도...계좌신청이 끝이 났습니다.

약 한달이 지난 지금은 인터넷으로 계좌이체도 해보고 물건도 사봤네요 ㅎㅎ


04. 계좌개설 완료 후 서류보관하기


계좌개설을 완료하면 많은 양의 계약서와 함께 파일 하나를 줍니다.

서류를 잘 보관하라는 의미겠지요. 저희도 서류보관함을 따로 만들어 보관해두었습니다.

우편으로 오는 각종 비밀번호는 제가 설정하는게 아니고, 은행에서 보내주는 것이기에 잊어버리면 안되거든요.

어쨌든 이곳은 독일이니 철저한 서류관리가 필수 입니다.


05. 여담


요즘은 인터넷 은행도 생겼어요.(카카오뱅크 처럼요...)

계좌유지비도 없고, 해외결제시 수수료도 없어요. 안멜둥서류도 필요한 건 아니고, 그저 우편을 받을 주소만 필요한 것 같아요.

독일입국 후 90일이 다 되어가는데 안멜둥 할 집을 아직 못구하신 분들에게는 참 좋은 시스템인 것 같아요.

아래 자세히 설명되어있는 블로그를 링크걸어둘테니 확인해보세요!


http://blog.naver.com/zodapop/221046978797


저는 외국생활이 처음이다보니 저희 담당자가 있는 도이체방크가 맘이 편하긴 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언제든 연락하면 되거든요...

또 아직은 슈투트가르트에서 인터넷은행계좌로 비자를 받은 사람을 보지 못한 이유도 있고요..

(외국인이 많은 베를린은 있을 지도 모르겠군요.)

다 장단점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무사히 계좌개설을 마치시길 바랄께요^^

그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앞으로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그럼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뵐께요! Bis bald!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담 2017.08.20 13:07

    죄송합니다만 여쭤보고 싶은 게 있어서요. 그럼 계좌 개설에는 현금이나 재정보증서가 따로 없어도 되나요?

  2. 지담 2017.08.21 02:17

    아ㅡ네~~ 감사합니다!!

  3. BlogIcon Gina 2017.08.24 04:30 신고

    도이체방크 홈페이지에는 통장 개설하러 올 때 미리 작성해와야 할 양식이 있다고 나오던데 혹시 미리 작성해가신 것이 있나요? 아니면 테어민만 잡고 가서 바로 개설하신건가요?

    • 저는 미리작성한 서류는 없어요. 그리고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건 아마도 슈페어콘토를 말하는 걸거에요. 그런데 슈투트가르트는 비자신청할 때 슈페어콘토가 필요없어요^^ 그러니 그냥 은행에 전화하시거나 방문하셔서 테어민 잡으시고, 예약한 날짜에 방문하시면 되요. 아마 테어민 잡으실 때 필요한 서류를 말해줄거구요. 저희는 여권과 안멜둥서류, 어학을 한다는 증명서를 가져갔어요^^ 이곳의 학생이시니 큰 문제는 없으실 거에요~^^

    • BlogIcon Gina 2017.08.24 04:41 신고

      일반계좌 또는 슈페어콘토 개설로 되어있어서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했어요~ 저는 일단 홈페이지에서 테어민을 금요일로 잡아놨는데 예약이 잡혔다는 메일만 오고 별다른 설명이 없어서 홈페이지를 살펴보다가 궁금증이 생겼네요. ㅎ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

    • 여권과 학교 합격증, 안멜둥서류만 챙겨가시면 큰 문제 없으시겠네용ㅎㅎ 정신없으시겠지만 화이팅입니당^^

  4. 참꽃 2017.09.06 01:44

    반가워요. 저도 슈튜트가르트에 어제 들어왔어요. 오늘 안멜둥 하고나서 시내 도이체방크 가서 슈페어 콘토 만들려고 하니까 인터넷으로 신청해야 하고, 150유로 든다 해서 결국 그냥 와서 검색하다가 님의 글을 봤어요 . 보통 독일에서 학생비자 받으려면 슈페어콘토가 있어야 한대서 도이체방크까지 간거거든요. 슈튜투가르트만 예외적으로 일반 콘토로도 학생 비자 발급이 된다는 말씀이지요? 그럼 근처에 있는 아무 은행에 가서 일반 콘토 만들어도 될까요? 아님 도이체방크에 가서 일반 콘토를 만들까요?

    • 아마도 어느 은행이나 상관없으실거에요. 슈투트가르트 외국인청에서 도이체방크통장인지 BW통장인지 따위 상관안하니까요 ㅎㅎ 중요한 건 '독일 통장' 에 비자기간만큼의 '돈이 들어있는지' 확인하는것이니까요ㅎㅎ 어떤 은행을 사용할지는 오로지 참꽃님 선택이세요.

  5. 아라 2017.09.27 20:41

    안녕하세요! 저는 12월 말에 워홀비자로 독일 출국 기다리고있는데요ㅜㅜ 마침 저도 슈트트가르트 쪽으로 가고싶어서 알아보던차에 정말 좋은정보 감사합ㄴㅣ다..! 실례가 안된다면 혹시 제가 준비과정에서 모르는점이 있을때마다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6. 마르타 2017.11.09 13:14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이번주에 도이치방크로 융게콘토를 개설하러가는데요. 받는 카드가 체크카드처럼 쓸수 있는 카드인지 아니면 현금만 넣었다 뺐다할수 있는 직불카드인지 궁금하네요ㅎㅎ

  7. 버터 2017.12.18 05:36

    안녕하세요 저는 슈투트가르트에서 거주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저는 BW뱅크 계좌 개설해서 체크카드 사용하구 있어요! 그런데 제가 한국에서 가져온 카드를 사정상 못써서ㅜㅜ 혹시 개설은 다른 은행으로 하셨다고 하셨지만.. BW뱅크를 독일 아닌 다른 국가에서 사용하거나, ATM출금하는데 수수료가 많이 붙나요?? 찾아보고 있는데 잘 안나와서요ㅜㅜ 혹시 아신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8. koo 2018.01.14 18:49

    저 죄송하지만 한가지 여쭤볼게요... 비자 받을때 슈페어콘토 말고 일반 콘토 가져가신건가요(1년 생활비가 입금되어있는)..??
    저희 담달에 비자신청가는데...일반콘토에 다 몰아넣고 비자 신청하려고하는데... 그게 가능한가해서 여쭤봅니다.

    • 먼저 질문에 죄송하실 필요 없으세요~ ㅎㅎ 그럼 답변입니다. 다른 지역은 슈페어콘토가 필요합니다. 지역이 어디신지 잘 모르겠지만, 슈투트가르트의 경우 슈페어콘토는 필요 없었고, 독일 은행의 어떤 콘토든 상관 없을거에요! 저희는 부부가 각각 어학비자를 받으려는 계획이어서(돌이켜보니 그럴 필요는 없었지만...) 각각 콘토를 만들어서 가져갔었는데요. 부부가 통합으로 콘토 하나만 사용해도 무방할거에요 :) 결론은 독일 콘토라면 가능합니다!

  9. 2018.06.28 11:35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