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몇 주전 외국인청으로부터 편지를 받았다. 노동청으로부터 노동허가가 떨어졌으니, 오늘 오후에 취업비자를 수령해서 가라는 내용이었다. 오후 5시에 테어민이 잡혀있어서 회사에 도착하자마자 팀장에게 미리 이야기했다.

"오늘 나 외국인청에 5시에 테어민이 있는데, 조금 일찍 퇴근해도 될까?"

"당연히 되지. 왜 안돼? (이럴 땐 쿨해...)"

그래서 조금 일찍 4시에 회사에서 나왔다. 마침 아이 유치원이 끝나는 시간이라, 아이를 데리고 와이프와 외국인청에서 만나기로 했다. 4시 55분에 도착해서 조금 기다리니 우리가족 이름을 불렀다.

"Frau Lee, Herr Choi, Bitte"

문을 열고 들어가니, 담당직원이 지금까지의 상황을 잘 설명해주었다.

"노동청에 노동허가를 신청 했고, 다행히 허가를 받았어. 그러니까 이제부터 Herr Choi가 노동비자를 소지하게 될 거고, 아내와 아이는 Herr Choi 에 속하는 동반비자로 지낼 수 있어. 잠깐 나가서 기다리면, 다시 이름 부를께. 그 때 다시 들어와줄래?"

드디어 가족 대표로 비자를 받게되었다. 세대주 타이틀을 되찾은 느낌이랄까. 하하. 그렇게 한 15분 쯤 기다렸을까... 또 우리 이름을 불렀다.

"Frau Lee, Herr Choi, Bitte"

담당직원이 부가설명을 해준다.

"Herr Choi는 노동비자가 처음이기 때문에 처음 1년은 비자에 명시된 회사에서만 일할 수 있어. 만약에 Herr Choi가 이직을 한다면, 넌 다시 노동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아야할거야. 그리고 1년이 지나면 노동비자를 연장할 수 있는데 그 때가 되면, 3년 짜리 비자를 받을 수 있을꺼야. Frau Lee는 동반비자니까 제약없이 일을 할 수 있고, 아이도 역시 동반비자로 발급됐어. 됐지?"

"고마워. 정말! 여기 수수료! 정확히 132.50 유로 가져왔어."

그렇게 영수증을 받아들고, 가벼운 마음으로 집으로 향했다. 와이프는 취업비자가 무슨 대수냐고 하지만, 나는 이걸 손에 쥐고나서야 드디어 '정착'이라는 걸 한 느낌이다. 앞으로 비자 연장에 대한 걱정은 더 이상 없을 것 같다.

비자 신청하시는 모든 분들, 다들 잘 되시길...ㅜ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진유아빠 2018.11.21 20:23

    아 저 익숙한 암트 사진은... ㅋㅋㅋ 자주 가고 싶지 않은 곳이긴 하더군요

  2. Jenny 2019.07.25 06:54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에서 석사 후 이곳에서 디자이너로 정착해 일을 하고 있는 사회 초년생이랍니다. 반가워요! 같은 예술 계통이시네요 :)

    곧 독일 회사로 이직할 예정이랍니다. 블루카드 신청 관련해 블로그들을 누비다가(?) 우연히 발견한 블로그인데 글을 너무 재밌게 쓰시네요! 😆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답니다. 하하 특히나 면접 관련해 공감하는 바가 많았네요. 보통 4-5차 인터뷰에 1:5 인터뷰는 기본이다라구요 독일, 네덜란드는 :) 저는 심지어 마지막에 지원한 회사와는 사전 과제도 여러 개 했답니다 ^^;;;; 다행히도 이곳을 최종 선택해서 가는거라 시간낭비는 아니었다 생각하지만요.

    혹시 뒤셀도르프 블루카드 관련 비자청(?) 관련해서 아시는 바가 있으시면 공유 가능하실까요?

    • BlogIcon 도이치아재 2019.07.25 16:19 신고

      취업 축하드립니다! 제가 다른 도시에 살아서 뭐라 말씀드리기 힘들지만, 블루카드의 경우 독일 전체가 다 똑같을 겁니다.

      먼저 뒤셀도르프 외국인청에 연락 혹은 방문, 또는 뒤셀도르프 외국인청 홈페이지를 통해 블루카드 비자 조항등을 살펴보세요.

      - 어떤 서류들을 구비해야하는지
      - 비자 신청시 테어민(약속)을 잡아야 하는지, 아니면 현장에서 바로 처리가 가능한지.
      - 비자가 나오기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제가 사는 도시는 이메일을 보내면 적어도 다음날에는 답장을 받는데, 뒤셀도르프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블루카드의 경우, 신청자격만 된다면 비자가 거부될 일도 없고, 비자 수령까지 빠르게 진행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잘 처리 되시길 바랄께요! :)

    • Jenny 2019.07.25 18:17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회사에 있는 비자 지원 팀이 해주고는 있는데 독일애들 워낙 일 처리 하는게 영 못 미더워서요 ㅠㅠ ㅎㅎㅎ.. 블로그 방문 자주할게요! :) 재밌는 이야기 많이 올려주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