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생존기록/독일입성 후 기록

[독일입성후]#23.비자 연장 신청하기-2(서류 준비)

by 도이치아재 2018. 4. 18.

"비자 연장 신청하기-2 (서류 준비)"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오늘은 "비자 연장 신청하기 2편"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00. 들어가는 글


4월 초, 비자 연장을 위한 테어민을 신청한 후, 우편으로 서류를 보내준다고 이메일로 안내를 받았었어요.(http://deutschaj.com/125 참고하세요!) 그리고 부활절 휴일이 끝나고, 준비 서류를 우편으로 받았네요. 후~ 이제 체크된 서류들만 챙겨서 외국인청에 찾아가는 일만 남았군요.

꽤나 두툼했던 우편



01. 미리 준비할 서류 리스트


슈투트가르트의 경우, 테어민을 미리 예약하면 이렇게 필요한 서류와 미리 작성해가야 할 신청서를 함께 보내주네요. 어학 비자 신청 시 필요한 서류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저희 가족의 경우, 제가 일을 할 수 있는 비자였기 때문에 ggf.(경우에 따라서, 직업이 있다면) 재직증명서와 수입증명서, 그리고 최근 3개월간의 월급 명세서 등을 추가로 체크가 되어있었네요. 저는 독일어에만 집중했기 때문에(독일어만 하기에도 너무 박찬...ㅜㅜ), 해당이 되지 않으므로 추가로 준비할 필요는 없겠네요.

어쨌든 체크된 것들에 따르면, 유학 준비 비자 신청 시 아래 서류들이 필요합니다.(슈투트가르트의 경우)

- 유효한 여권

- 보험 증명

- 재정 증명

- 최근 3개월 간의 통장 내역

여기까지가 제가 개인적으로 준비 해야하는 서류들입니다. 아래는 비자 담당자가 보내온 문서에 내용들을 적어 가야하는 서류입니다.

- 비자 신청서

- 배우자 확인 서류

- 거주 확인서(집 주인의 친필 싸인 필요)

- 비자 신청 수수료

- 어학 증명서(A1, A2, B1...)

어학 증명서를 제외하곤, 나머지는 어학 비자 신청할 때 모두 작성해 봤던 것들입니다. 어학 증명도 와이프와 저 모두 현재 B2 이상 코스를 듣고 있기 때문에 문제 될 건 없어보이네요.

어학비자나 유학준비비자를 신청할 때, 늘 가족 동반이 되는지의 여부에 대해 말이 많습니다. 혼자 유학 나오는 학생들에게는 큰 문제가 되진 않겠지만, 가족을 데리고 나오는 경우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것 같아요. 글쎄요, 비자 담당자가 이렇게 필요한 서류까지 체크해서 준 걸 보면 가족 동반 여부가 문제될 것 같진 않네요. 5월 중순에 비자 연장 신청이 완료되면 이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언급을 해야할 것 같네요 :)


그럼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뵐께요! Bis bald!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