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6

[단상]#13.벌써 슬럼프인가 벌써 독일어 슬럼프가 왔나...? 요즘 들어 의욕은 조금 꺾였고, 수업도 따라가기 벅차다. 오늘도 역시 듣기 덕분에 이런 멘붕사태가 발생했는데, 정말 안들렸다. 내가 더 답답한 건, 감으로는 '문제'는 풀 수 있겠는데, 도저히 문맥을 따라가지 못하겠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단어가 안들리는 것도 아니다. 모든 단어가 다 들리진 않지만, 확실히 이전 보다 단어 하나하나는 잘 들린다. 그런데 그 단어들이 문장으로 합쳐 질 때, 의미가 파악 되지 않는다. 직청직해가 되어야 하는데 그러질 못하는 거다. 그러니, 대화의 속도를 따라 갈 수가 없는 상태다. 아주 답답하다. 아직도 독일어 단어 하나하나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거겠지...라며 생각해 본다. 아직 좀 더 익숙해져야 한다.B1.2 로 넘어가서 그런지 일주일 전.. 2017. 11. 21.
[독일입성후]#19.독일 어린이 병원 첫 방문기! "독일 어린이 병원 첫 방문기!"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몇 일 전, 아이 유치원 서류를 마무리 짓기 위해 어린이 병원에 방문했어요! 제가 독일어에 자유롭지 못하니, 일상에서 벗어난 새로운 일이 생길 때마다 두려움이 스믈스믈...피어 올라오는 건 어쩔 수 없나봐요... 00. 들어가는 글독일에서 아이를 유치원(혹은 어린이집)에 보내려고 하신다면, 반드시 병원에 들러 의사의 확인서를 받아야 합니다. 한국에서 어떤 종류의 예방접종을 맞았는지, 아이가 갖고 있는 알레르기나 평소 질병은 없는 지 등을 확인한답니다. 한국에서 서류를 챙겨 오실 때, 반드시 보건소에서 예방접종 확인서를 가지고 오세요!독일로 출국 전 챙겨야할 서류 링크 -> (http://deutschaj.com/13) 01. 병원.. 2017. 11. 19.
[독일입성후]#18.독일에서 어린이집, 유치원 보내기(슈투트가르트) "독일에서 어린이집, 유치원 보내기(슈투트가르트)"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날씨가 정말 많이 추워졌네요. 써야지...써야지...하며 미루다가 이제야 이번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네요. 이번 주에 드디어 아들이 다닐 유치원과 계약서를 작성했어요! 이로써 아이 유치원 보내기는 일단락 되었네요 :) 오늘은 그 과정을 써볼까 합니다. 00. 들어가는 글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 알고 계셔야 할 첫 번째 사실이 있어요. 한국과 마찬가지로 독일도 어린이집(혹은 유치원) 자리가 쉽게 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러니 3살 이상의 아이를 어린이집(혹은 유치원)에 보내고자 하시는 부모님들께서는 미루지 말고, 미리미리 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아요.(2살 이하의 아이는 어린이집 보내기가 더 힘듭니다.) 제 이웃이.. 2017. 11. 18.
[단상]#12.아들과 함께 검도를 한다면... 난 꽤 오랜 기간 검도를 했었다. 10대 사춘기 시절부터 20대 청년 시절까지 검도는 항상 내 하루를 마무리 하는 의식(?) 같은 것이었다. 대학교 시험 기간에도 운동을 거의 거르지 않았으니, 그 당시 열정은 정말 대단했던 것 같다. 석사 공부를 마치고, 회사를 다니면서 검도는 기억 저편으로 꼬깃꼬깃 구겨져 있었다. 결혼하고 아기까지 생기면서, 정말 검도는 더 멀어졌다. 거의 잊혀질 정도로.그 아기가 점점 자라면서 이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 두 다리와 두 팔도 정말 튼튼하게 자랐다. 이 아이를 보니, 내가 잊고 살았던 검도를 언젠가는 꼭 ! 아들과 함께 하고 싶어졌다. 그래서 오늘 어학원에서 만난 일본인 친구의 도움으로 와이프, 아들과 함께 독일의 검도장을 방문했다. 아직은 어려서 사범.. 2017. 11. 12.
[초대장 배포] 11월 초대장 배포합니다. 안녕하세요. 도이치아재입니다!초대장 7장 배포합니다. 블로그 개설 이유와 이메일 남겨주시면, 선별해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2017. 11. 6.
[독일입성후]#17.독일의 5가지 자전거 규칙! "독일에서 꼭 지켜야 할 5가지 자전거 규칙!"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자전거를 애용하는 한 사람으로써, 독일에서 꼭 지켜야 할 자전거 규칙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독일에서 자전거는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아이템이에요. 어린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자전거를 즐기는 것 같아요. 안전하게 자전거를 즐기기 위해 지켜야 할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00. 들어가는 글독일의 자전거 규칙을 하나하나 설명 드리기 보다, 실제로 자전거를 타보니 "아! 이건 꼭 지켜야 겠구나!" 라는 규칙들을 써내려가 볼까해요. 혹시나 더 자세한 자전거 규칙을 배우고 싶으시다면,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7_czo1Ay-c 01. 표.. 2017. 11.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