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07

[독일입성후]#16.독일에서 생활비, 얼마나 들까? (3인 가족 기준) "독일에서 생활비, 얼마나 들까?(3인 가족 기준)"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독일에서의 생활비는 얼마나 드는지, 저희 가족이 어떻게 "생존"하고 있는지 말씀드리려고 해요. 아무래도 가장 민감하고,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궁금한 건 답글 남겨주시면,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00. 들어가는 글저희 가족은 3인 가정으로 아빠와 엄마, 그리고 만 3세 아이가 있는 가정입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의 한 달 생활비는 얼마나 들까요? 숫자 이야기인 만큼 최대한 간단하고! 잘 보이게! 써볼테니, 저와 함께 가 보시죠! :) 01.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 A. 집값 : 700유로 (약 70제곱미터), 집주인에게 지불B. 부대비용(전기, 물, 난방 등) : 15.. 2017. 10. 31.
[시선]#3.낯선 풍경을 받아들이는 방법 "낯선 풍경을 받아들이는 방법" 도시는 생명체와 같다. 도시의 중심가는 심장이고, 도로는 그 심장과 연결된 핏줄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보았을 때, 건물 하나하나는 신체 기관에 비유할 수도 있겠다. 00. 들어가는 글인간은 아프면 약을 먹거나 수술을 한다. 그리고 나서 몸이 정상으로 돌아 오려면 몇 시간 혹은 수 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다. 원 상태로 돌아오는 기간(이하 회복기) 동안 부주의는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한다. 내가 오늘 말하고 싶은 건 바로 회복기, 즉 익숙한 상태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에 대한 이야기다. 01. 익숙해 질 시간이 필요하다한국에서 지어지는 거의 모든 건물은 공사가 시작되는 순간, 가림막으로 사방이 가려진다. 아무리 꾸미고 색칠을 해 보아도 시야가 막힌 가림막이다."공사할 때 소음이.. 2017. 10. 27.
[단상]#9.독나 짜증나는 독일어 내가 이럴 줄 알았다. B1 코스에 접어드니, 독일어에 좀 더 익숙한 친구들이 여럿 눈에 띈다. A1, A2 수업은 열심히만(?)하면 수업을 주도해서 나갈 수 있는데, B1 코스는 조금 힘이 빠진다. 그렇다고 소홀히 공부하고 있는 것은 아닌데, 그 친구들을 따라잡을 수 없는 격차가 느껴지기 시작했다. 여기서 스트레스가 찾아오기 시작해서, 마음을 추스리고 있는 중이다.B1에서 배우는 문법이 아직까진 어렵진 않다. A2에서 배웠던 문법들 보다 덜 복잡하고, 이미 조금씩 접해봤던 내용들이라 크게 부담이 되진 않는다. 수업 시간에도 A1, A2에 비해 문법의 비중이 많이 줄어들었다. 그 보다는 듣기, 읽기, 말하기에 집중하는 것 같다. 참 신기한 현상을 눈 앞에서 보고 있는데, A2에서 문법을 거의 몰랐던 유럽.. 2017. 10. 26.
[단상]#8.아이를 유치원에 보낸다는 것 지난 6월에 독일의 유치원에 입학신청서를 냈었다. 처음엔 아이가 빨리 유치원에 등원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컸다. 만 3살 아이가 혼자있기보단 친구들과 어울리며 사회성을 길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와이프와 내가 어학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막상 유치원에 입학이 가능하다는 메일을 받고나니, 그 생각이 바뀌었다. 분명히 아이가 유치원에 갈 수 있어서 기뻐야 하는데, 마음 한켠이 무겁다. 이제 제법 한국말도 잘하고, 말하는 걸 좋아하는 이 아이가 말도 안 통하는 낯선 곳, 낯선 친구들과 있어야 한다니 그 스트레스가 가볍지 않을 것 같아서다. 와이프는 아직 입학하려면 시간이 남아있는데 뭘 미리 걱정하냐고 핀잔을 주었지만, 그래도 아쉬운 건 아쉬운거니까... 그냥... 아이가 .. 2017. 10. 15.
[독일이곳저곳]#2.레고랜드!! 아빠와 아이의 세상에 초대합니다. "레고랜드(독일)!! 아빠와 아이의 세상에 초대합니다."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혹시 레고 좋아하세요? 전 어릴 때, 레고가 너무 갖고 싶어서 부모님께 정말 많이 졸랐었어요. 그리고 처음 레고를 사러 가는 날! 아버지와 손잡고 장난감 가게에 갔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 제 아이도 저처럼 레고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드디어! 저와 아이가 꿈꾸는 세상인 레고랜드(독일)에 다녀왔어요!! 아버지와 레고를 처음 사러 간 날, 그리고 제가 아버지가 되어 레고랜드를 처음 간 날, 모두 잊을 수 없는 날이네요 !! 00. 레고랜드는 어디 어디에 있을까?몇 년 전, 춘천에도 레고랜드가 지어진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안타깝게 물거품이 되어버렸죠. 정말 아쉽네요! ㅜㅜ 흑흑... 우리나라에 지어질 뻔한.. 2017. 10. 15.
[독일입성후]#15.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기(슈투트가르트) "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기(슈투트가르트)"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오랜만에 정보성 글을 업데이트 하네요. 오늘은 한국 운전면허증을 독일 운전면허증으로 교환 신청 한 후기에요. 어렵지 않으니, 가볍게 읽어주세요 :) 00. 들어가는 글이제 독일에 입국한 지 4달이 되었네요. 그 기간 동안, 합법적인 거주를 위한 서류 처리는 끝냈어요. 그리고 바로 오늘 운전면허 교환 신청을 함으로써, 공증 해 온 서류들을 모두 처리하였네요.^^ (드디어, 귀찮은 거 다 끝났음!!!)이 글은 슈투트가르트 위주로 작성되어있으나, 다른 지역에 계신 분들도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사료됩니다. Google 맵에 Kfz-Zulassungs und Führerscheinstelle 을 검색하셔서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2017. 10. 12.
[10월 초대장 배포 안내] 안녕하세요! 도이치아재 입니다."배포 완료되었어요"10월 초대장을 배포합니다 ! ^^ 받으실 이메일과 블로그의 목적을 답글로 남겨주시면, 초대장을 배포해드리겠습니다.그럼 뿅! 2017. 10.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