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생존기록/독일입성 후 기록

[독일입성후]#7.독일에서 어학 비자신청하기 1편 - 독일스럽게 서류준비하기

by 도이치아재 2017. 8. 4.


"독일에서 비자신청하기 1편 - 독일스럽게 서류준비하기"



할로 ! 잘지내셨죠? 도이치 아재입니다. 오늘은 "독일에서 비자신청하기 1편 - 독일스럽게 서류준비하기"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00. 들어가는 글


저희가족이 입국한지 2달이 지났어요. 그 중 1달은 독일북부 여행을 다니며 가족들과 많은 추억을 만들었고,

나머지 한달은 이사와 집정리, 독일 계좌신청, 어학원다니기, 인터넷 신청, 공과금처리 등등등... 참 바빴네요^^;


한국과 독일은 쉥겐조약으로 90일간 비자 없이 체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90일 이상을 머무르시려면 비자를 신청해야해요.

오늘은 독일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비자!!! 신청하기 1편 - 서류준비 하기를 소개해드릴께요.

이 글은 가족이 독일에서 어학비자를 받고자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이 포스팅은 슈투트가르트 지역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하세요^^

비자는...타지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보니 글을 시작하기도 전에 부담이 가득하네요.



01. 독일인보다 더 독일스럽게 서류준비하기


독일 비자의 종류에 대한 것들은 다른 블로거 분들께서 많이 써놓으셨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저희가족은 남편과 아내가 각각 어학비자를 받고, 아들은 엄마 밑으로 비자를 받는 것으로 계획했었어요.

이런 계획으로 준비하다보니 챙겨야할서류의 양과 종류도 많았고,

아이까지 포함해 3명이나 비자를 받아야 하기에... 서류를 그냥 뭉테기로 비자 담당자에게 

"자! 이거 우리 서류들이야!" 하면서 던져 줄 순 없었어요.


그래서 간단히 표지에 목차를 만들어 담당자가 좀 더 일처리 하기 편하게 준비했어요.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ㅎㅎ


잘 준비해가니 담당자가 저희가족을 바라보는 눈빛이 달라지더라구요!!

덕분에 저희도 이득을 본 것 같아요. 그 에피소드는 이어지는 비자신청하기 포스팅에서 다룰께요.


남편의 서류목록아내의 서류목록


아이의 서류목록



저희가족은 위 서류를 남편, 아내, 아이 이렇게 각 1부씩 총 3부를 만들었어요.

목차를 간단히 설명명드릴께요.


1. Personendatenurkunde : 기본증명서 (아포스티유+번역공증)

2. Heiratsdatenurkunde : 혼인관계증명서 (아포스티유+번역공증)

3. Familiendatenurkunde : 가족관계증명서 (아포스티유+번역공증)

4. Deutsch Intensivkurs Anmeldung : 독일어학원 Intensive course 등록증

5. Versicherung dokument : 독일의 보험가입 증명서

6. Meldebestätigung : 독일의 거주등록증(Anmeldung서류)

7. Kontoauszug : 독일계좌 잔고 증명서류

 

위 목차는 남편의 서류 목록입니다.

아내의 서류는 위 7가지 항목 중 Heiratsdatenurkunde(혼인관계증명서)를 뺐어요. 남편에게 혼인관계 증명서가 있으니 중복으로 넣진 않았습니다.

아이의 서류는  Personendatenurkunde(기본증명서), Versicherung dokument(보험가입증명서), Meldebestätigung(독일의 거주등록증)만 준비했어요.


02. 추가 준비물


이렇게 준비한 서류들은 각각 택을 붙여서 담당자가 편하게 찾을 수 있게 만들었어요.

추가로 비자신청서6개월 이내 여권 사진 2장씩, 비자 발급 수수료 125유로를 준비해주세요.

준비가 완료된 서류들

저희는 표지 앞에 여권사진 두장을 끼워 서류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제 비자 신청서만 작성해서 외국인청에 가면 됩니다. 그래서 준비한 2편!

다음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비자신청하기 2편 - 비자신청서 작성하기"에 대해 포스팅할게요.

비자 신청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뵐께요! Bis bald!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